자동차 엔진, 관리만 잘하면 새 차처럼 오래 탈 수 있다! 엔진 관리 꿀팁 6가지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심장’이라 불리는 엔진을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차의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엔진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관리를 한다면 새 차처럼 오래 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 관리
자동차 엔진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부분으로, 자동차 엔진의 유지보수에 관한 핵심 내용을 살펴보고 자동차를 더 오래 타고 엔진 문제로 인한 고장과 수리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엔진의 역할

자동차 엔진의 역할은 연료를 연소하여 움직일 수 있는 추진력과 동력을 생성합니다. 자동차의 바퀴를 움직이고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가속과 속도를 조절합니다.

 

자동차가 주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그런데 자동차의 시동을 걸었을 때 엔진에서 소음이 크게 발생하거나 떨림이 있는 경우, 엔진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엔진 관리 꿀팁 6가지

1) 엔진오일 교체 교환 주기 지키기

자동차에서의 심장이 엔진이라면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원활한 동작과 수명 연장에 중요한 우리 몸 전체를 도는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마찰을 감소시키고 열을 제어하며 연소 시에 발생하는 폭발을 제어하고 연소 과정을 안정화시킵니다.

 

또한 오염물질이나 먼지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엔진오일은 부품을 보호하고 오염물질을 잡아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잘 관리를 하면 연료 효율성을 향상하 자동차의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곧 엔진오일을 잘 교체하고 관리한다는 것은 자동차의 수명을 늘리고, 예상치 못한 수리비를 줄이는 것이며 환경에 미치는 안 좋은 영향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2) 주유 시 수분 제거제, 연료 첨가제 사용

연료 탱크 내부의 기온차에 따라 불순물이 생길 수 있는데 이 불순물의 수분은 엔진 내부 연소실로 연료와 함께 유입되어 불완전 연소를 일으키게 됩니다. 연료 탱크 내부의 수분은 연료 라인의 부식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 펌프, 인젝터 부품의 손상, 엔진의 부조화 등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제거제, 연료 첨가제는 이 불순물의 수분을 제거하는 자동차 연료에 첨가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자동차 연료주입구

 

3) 엔진 세정제

엔진의 시동성 저하와 불완전 연소는 엔진에 때를 누적시키고 차량 떨림, 연비 저하. 출력 감소, 노킹현상, 배기가스 증가 등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엔진 세정제를 사용하게 되면 엔진 때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엔진 점화 계통 부품 점검

엔진 점화 계통의 부품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엔진이 불완전 연소가 되면서 착화 불량과 고장이 나게 되고 그을음과 찌꺼기가 엔진오일에 유입이 되면 엔진의 성능 저하와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 이그니션 코일 – 엔진의 점화 계통의 부품 중 하나인 이그니션 코일은 점화 코일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그니션 코일의 교체 주기는 매 5만 ~ 6만 km인데 보통은 고장 등상을 느낀 후 교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스파크 플러그 – 점화 플러그인 스파크 플러그에 문제가 발생하면 연료의 연소를 제어할 수 없는 현상인 엔진 노킹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엔진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 정기적인 스파크 플러그의 교체 교환이 필요합니다.
  • 글로우 플러그 – 글로우 플러그는 예열 플러그로 압축공기를 예열시키는 장치입니다. 오랜 기간 교체를 안 해서 기능을 잃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디젤 차량의 경우는 엔진 점화 계통의 부품으로 DPF 클리닝인젝터 클리닝 등이 있습니다.

 





 

5) 겨울철 부동액 점검

부동액을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엔진 출력 저하와 냉각 계통 부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 점검이 필요합니다.

 

6) 타이어 공기압 체크의 중요성

주행 중 속도를 줄일 때,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진 상태라면 제동력이 약해지면서 엔진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이므로 표준공기압보다 10% 높게 공기압을 채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 엔진관리의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엔진은 자동차 관리의 핵심이면서 정기적인 유지보수와 적절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엔진의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하면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을 보장하고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의 주기적인 교체와 엔진과 관련된 부품들의 상태 점검은 자동차의 정상 작동과 안전한 운전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 경고등 원인 9가지 대처방법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주기 및 교환시기 증상 점검방법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