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미션오일 교체주기, 교환시기와 증상, 점검방법을 알아두면 갑자기 이상 증상이 생길 때 당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소모품을 제 시기에 교체하는 것은 자동차 운행과 관리의 기본이 됩니다. 엔진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처럼 기어 변속기에 영향을 주는 미션 오일, 즉 변속기 오일도 제때에 교체해야 합니다.
미션 오일의 교체시기와 시기가 지났을 때의 증상, 점검방법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미션 오일이란?
자동 변속기를 보면 대부분 P, R, N, D +/- 로 기어 변속이 구성되어 있고, D 드라이브에 놓고 주행할 때도 속도가 변화하며 기어 변속을 합니다. 이렇게 가속 페달에 의해 변속을 할 때, 충격과 마모를 감소시키고 변속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미션 오일의 역할입니다.
수동 변속기의 미션 오일 역할은 기어에서 기계 부분의 마모와 부식을 방지하는 것이고 자동 변속기에의 오일 역할은 토크컨버터 안에 들어가서 동력을 전달합니다.
미션 오일의 교환 주기가 지났는데 교체하지 않는다면 부식이 일어날 수 있고 연비가 나빠지며 심할 경우 트랜스미션을 교체하게 되어 큰 수리비(몇백만 원 이상)가 들어가게 됩니다.
미션 오일의 적절한 교체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교체주기
일반적인 미션 오일 교체 주기는 주행거리 7만~10만 km인데, 전문가들은 주행 조건이 좋지 않다면 3만~5만 km를 주행한 후 교체하기를 권하기도 합니다. 또 차량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소모품 교체주기 메뉴얼을 참고합니다.
차량 제조사 메뉴얼에 미션오일 교체주기가 무점검, 무교체로 되어있고, 가혹 조건에서 주행을 할 시 미션 오일을 10만 km에 교체하라고 권고합니다. 가혹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혹 조건의 예)
- 짧은 거리 주행을 반복하는 경우
- 교통 체증이 심한 곳을 주행하는 경우
- 도심에서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할 경우
- 공회전이 많은 경우
- 고속 주행의 빈도가 높은 경우
- 비포장도로나 험한 길 등의 주행 빈도가 높은 경우
- 오르막 내리막 등의 산악지, 산길에서 주행하는 경우
- 과적차량(트레일러나 무거운 짐, 사람을 많이 태울 경우)
- 바닷가와 같은 염분, 부식 물질 또는 온도가 낮은 한랭지역을 주행하는 경우
- 엔진에 먼지 유입, 모래 바람이 많은 지역의 경우
- 경찰차, 택시, 견인차, 상용 등을 사용하는 경우
우리나라 도로 상황의 경우, 가혹 조건에 해당하므로 미션 오일을 7만 ~ 10만 km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증상
미션 오일이 부족하게 되고 변성이 되면 기어 변속 시 마찰력을 줄이지 못하여 연비가 나빠지고 큰 진동을 유발하게 됩니다.
- 일정한 주행 시에 속도가 안나는 느낌
- 변속 시에 울컥, 꿀렁거림, 튕기거나 충격이 발생
- RPM 회전수의 증가
이런 전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이미 오일 상태에 변성이 온 것이고 미션에 손상을 주는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트랜스미션 교체로 수백만 원의 수리비가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교체를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3. 점검방법
미션 오일을 일반인이 점검하는 것은 어려운 면이 있지만 다음을 참고하세요.
- 완만하고 평평한 곳에 차를 주차합니다.
- 미션 오일의 온도와 압력 유지를 위해 시동을 끄지 않습니다.
- 미션 오일이 변속기 내부에 고르게 분포되도록 변속기를 P에서 D까지, D에서 P까지 움직여준 후 P에 고정시킵니다.
- 본넷을 열고 빨간 손잡이(대부분 A/T OIL로 표기), 미션 오일 봉 게이지를 찾습니다.
- 오일 봉을 빼내서 묻어 있던 오일을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 오일 봉을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뺍니다.
- 이때 오일의 양과 상태를 확인합니다. 눈금 레벨의 최대선 F(full)과 최소선 L(low)의 사이에 있는지 체크합니다.
오일의 양이 부족하거나 넘치면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일의 색상과 냄새로 판단할 수 있는데, 깨끗한 오일은 붉은 선홍색이 투명하고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오래되거나 오염된 오일은 짙은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색되고 쇳가루와 같은 이물질이 보입니다.
오일의 양과 상태가 적절하지 않다면 교환해야 합니다. 오일의 변색으로는 오염도를 정확하 단정 짓기는 어려우므로 정비소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교체 비용, 가격
미션 오일 교체비용으로 국산 경차의 경우 평균적으로 7~8만 원, 국산 중형차는 15~20만 원, 수입차의 경우 20~30만 원입니다.
교체 소요 시간은 30분~1시간입니다.
마치며
자동차 엔진에서 만들어 낸 힘이 변속기를 통해 구동부에 전달됩니다. 이때 미션 오일의 상태가 나쁘면 연비에 악역향을 줄 뿐 아니라 주행 성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 미션이 고장 나서 몇백만 원의 수리비가 깨질 수 있으니 교체시기를 잘 체크해서 제 때 갈아줘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