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연봉에 맞는, 현실적으로 내 월급에 맞는 자동차를 선택하는 것은 금융적인 안정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자동차는 소비재화로 구입을 하는 동시에 가격이 감가가 되어 모든 것이 지출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연봉별 자동차의 추천 정보를 통해 예산에 맞는 자동차를 선택한 다음 기능과 외관 등을 고려한다면 예산에 없는 지출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연봉별 자동차 추천, 내 월급에 맞는 자동차는 어떤 차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연봉별 자동차 추천, 현실적인 내 월급에 맞는 자동차
나의 월급에서 10% 이상의 자동차 교통비를 지출하는 것은 큰 금액이고 저축을 해야 한다면 이 지출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1) 연봉 2천4백만 원 ~ 3천만 원은 경차나 대중교통
내 월급이 월 2백만 원대라면 실수령 금액은 이 금액보다 더 안되고 높아진 물가로 집세와 세금, 통신비, 식비 등을 내고 나면 저축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차량 할부금을 지출하면 생활이 빠듯해질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저축이 불가능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출퇴근의 거리가 대중교통으로 장시간 허비되는 경우에는 차량 구입이 필요하므로 경차나 500만 원 이하의 중고차량이 경제적으로 맞겠습니다.
중고차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기아 올 뉴모닝, 레이와 같은 경차는 취등록세의 감면과 세금과 보험료, 주차료가 저렴합니다.
2) 연봉 3천만 원 ~ 4천만 원 – 아반떼, K3, 셀토스, 트렉스 크랙스오버 등
연봉이 3천만 원에서 4천만 원이라면 실수령액의 월급은 2백만 원대가 될 것입니다. 현대 아반떼의 가격은 1,866만 원에서 2,806만 원입니다. K3는 1,765만 원에서 2,486만 원의 가격입니다.
소형 SUV 중에 셀토스와 쉐보레의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2천만 원 초대 부터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연봉 4천만 원 ~ 5천만 원 – 소나타, K5, 스포티지 등
월급 실수령액 300만 원대나 350만 원대로 자동차 월 할부금 납입이 60만 원을 감당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면 추천합니다. 현대 소나타는 디자인이 눈길을 끌고 K5는 잘 나가는 자동차입니다.
SUV를 생각하고 있다면 스포티지와 투싼, 쌍용의 토레스가 연비와 가격면에서 좋습니다.
4) 연봉 5천만 원 ~ 6천만 원 – 그랜저, K8, 쏘렌토, BMW 320i 등
월 실수령액이 400만 원이 넘어간다면 차량 선택의 폭이 아주 넓어지며 준대형의 국산차와 수입차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된 그랜저의 경우 3,743만 원부터, K8은 3,767만 원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SUV를 원한다면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3,786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수입차로 BMW 320i는 5,620만 원으로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주택 대출금 등의 지출 금액이 많다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5) 연봉 6천만 원 ~ 8천만 원 –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V70, 벤츠 C클래스, BMW5 등
월 실수령액이 400만 원에서 500만 원이 넘어가고 다른 대출금 납입의 부담이 없다면 럭셔리한 차량도 구매 가능합니다.
보조금을 지원받는다면 5천만 원 대의 국산전기차량을 구매하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전기차의 장점으로 연료비가 덜 들고 통행료는 반값입니다. 대형 세단으로 제네시스 GV70과 같은 차량은 5,04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지출을 고려하여 가능하다면 수입차로 벤츠 C클래스와 BMW5가 가능하고 6,800만 원대로 시작합니다.
6) 연봉 8천만 원 ~ 1억 – 제네시스 GV80, 벤츠 E클래스, 볼보 XC90 등
연봉 8천만 원 이상이라면 내가 다니는 직장이 안정적이고 장기간으로 다닐 수 있는지를 체크하고 그것이 가능하다면 원하는 차량을 아무거나 구입해도 되겠습니다.
우선 지출과 함께 안정적으로 구입하길 원한다면 국산 자동차로 제네시스 G80과 GV80이 좋겠습니다. GV80의 가격은 6,478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오랫동안 이 연봉을 유지하였다면 수입차를 선택해도 괜찮겠습니다. 차량 가격은 벤츠의 중형 SUV GLE는 1억이 넘어가고 E클래스는 7천만 원 이상입니다.
또한 안전도에 평가가 좋은 볼보의 XC90도 추천드릴만 하고 미국차의 감성과 디자인이 끌린다면 링컨이나 캐딜락도 추천드립니다. 오프로드를 위한 자동차로 포드의 픽업트럭이나 지프 랭귤러도 좋습니다.
2. 연봉별 자동차 구입 제안
자동차를 구입할 때 경제적인 면을 고려해야 하므로 자신의 연봉에 따라 합리적인 구매가 유리하겠습니다. 할부가 있는 차량의 구매시 더욱 다달이 나가는 소비가 추가되므로 연봉이나 소비형태의 규모를 더욱 꼼꼼하게 체크를 해야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연봉별 자동차 추천, 현실적인 내 월급에 맞는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서 자동차는 예전에 부의 과시였으며 요즘 몇몇 사람들은 막말로 자동차로 과시욕과 허세를 부리기도 합니다. 방송 매체에서 수입차를 구입하고 고시원에서 지내는 카푸어들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불필요한 지출, 할부금을 갚기 위해 인생에 생활고가 와서 힘들어질 수 있는 만큼 스스로의 연봉과 지출 내역을 잘 살펴서 현명하게 경제적이고 생활에 편리를 주는 자동차 구입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