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음악, 특징, 작곡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고전주의 음악은 20세기 초의 음악사조 중 하나로 낭만주의와 인상주의, 표현주의의 반동으로 나타났습니다. 후기 낭만파의 주관적인 표현을 지양하고 고전주의의 음악 형식과 객관성을 추구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예술과 사회 정치적인 변화가 음악에도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스타일이 등장하였습니다. 또한 1차 세계대전의 전쟁과 혼란으로 20세기를 열며 감정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반영하는 작품들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신고전주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로 여긴 모든 시대, 고전주의의 음악뿐 아니라 바로크 시대 음악이나 그 이전의 음악까지도 포함하여, 현대적인 음악 언어를 조화롭게 결합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음악적 언어를 창조하였습니다.
1. 신고전주의 음악 특징
1) 시기와 특징
신고전주의 시기는 제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 사이에 대두되었습니다. 낭만주의의 주관적이고 과한 표현을 빼고 고전주의의 형식과 객관성을 되찾는 것을 추구하였습니다.
신고전주의 특징은
- 바로크 시대의 바흐와 같은 형식과 대위법으로 (바흐로 돌아가자)
- 고전시대의 절대음감과 함께
- 20세기 불협화음의 자유롭고 복잡한 리듬으로
- 과한 악기편성의 관현악법에서 벗어나 실내악의 형태를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2) 기악곡
신고전주의 작곡가들은 성악곡보다는 주로 기악곡으로 작곡하였습니다. 바로크나 고전주의의 과거 음악 형식이나 기법을 20세기적으로 표현하려 했습니다.
3) 전음계주의 (Pandiatonicism)
신고전주의는 온음계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면서 기능화성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화음을 사용한 전음계주의를 나타냈습니다.
2. 작곡가
1)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Igor Stravinsky 1882 ~ 1971 러시아)
신고전주의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는 러시아에서 출생한 미국 작곡가입니다. 그는 1900년도 초반까지 진보적이고 전위적인 성향의 작곡가로 평가되었는데 1차 세계대전 이후에 신고전주의로 전향하였고 종교적인 음악을 작곡하였습니다.
스트라빈스키는 발레, 오페라, 관현악곡, 실내악곡, 그리고 무대음악과 종교합창곡 등 100여 곡을 작곡하였습니다. BBC가 조사한 2019년 전 세계의 유명 작곡가들에게 묻는 ‘가장 위대한 작곡가 순위’에서 스트라빈스키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는 바흐였습니다)
그의 생애 초기 작품으로 3대 발레음악인 <불새 The Fire Bird>, <봄의 제전 The Rite of Spring>, <페트루슈카 Petrushka>는 그의 인지도 높은 주요 작품입니다. 그의 생애 후기의 작품으로 무조음악의 영향을 받은 합창곡 <트레니 Threni>와 발레음악인 <아곤 Agon>은 그리 인지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The Fire Bird>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지휘 스티븐 슬론, 보훔심포니오케스트라 연주)
2) 에릭 사티 (Erik Satie 1866 ~ 1925 프랑스)
에릭 사티는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로 파리음악원에 입학했지만 재능이 없다는 평가로 방황의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1886년 군에 입대하지만 적응하지 못해 의도적으로 기관지염에 걸려서 전역을 하게 됩니다.
몽마르트의 카페 ‘검은 고양이’에서 피아노 연주자로 지냅니다. 드뷔시와 피카소 등 예술가들과 인맥을 쌓으며 음악을 이어갑니다. 30세가 되어 다시 음악학교에 들어가 공부를 하여 33세에 수석으로 졸업을 합니다.
1893년 작곡한 <짜증>은 한 페이지 악보의 곡이지만 840번을 반복하라고 악보에 적습니다. 1923년 <가구 음악>은 연극 중간에 곡을 발표하며 연극의 휴식 시간 배경음악으로 작곡했는데 관객이 마음처럼 행동하지 않자 공연장을 돌아다니며 화를 냈다고 합니다.
이렇게 그는 제목이 특이하고 괴짜 같으며 고정관념을 깨는 곡을 작곡해서 그런지 그의 인생은 외롭고 가난했습니다. 사후에는 유명해지며 젊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나는 이 늙은 세상에서 너무 젊게 태어났다” – 본인의 자화상에 남긴 글
다음 영상에서 에릭 사티의 <짐노페디 Gymnopédies>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피아노 파스칼 로제)
3) 파울 힌데미트 (Paul Hindemith 1895 ~ 1963 독일)
파울 힌데미트는 불협화음과 대위법적인 서사, 조성의 확대를 통해 음악의 약동적이고 명쾌함을 전달한 독일의 작곡가입니다. 활동 초기에 프랑크푸르트 오페라 극장에서 바이올린 연주자로 이름이 알려졌습니다.
그는 1921년에 <제3현악 4중주곡>을 발표하며 작곡가로 데뷔하였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음악원에서 공부 후, 베를린 음악 학교의 교수로 재직하게 되지만 그의 작품들이 나치에 의해 상연 금지가 되어 미국으로 떠나게 됩니다.
힌데미트는 미국에서 작곡에 전념하고 교육에 몸담으며 그의 작품에서 후기 낭만주의 영향이 있었지만 그 이후 탈피하여 실용음악을 펼치고 신즉물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대표하게 됩니다.
그는 여러 악기의 연주에 능통하여 오페라와 실내악 등 많은 작품들을 작곡하였습니다. 또한 [작곡의 길잡이], [음악가의 기초훈련], [전통적 화성법] 등의 저서를 발표하며 교육자로도 활동하였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힌데미트의 <화가 마티스 교향곡 Mathis der Maler Symphony>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지휘 윌슨 응, 서울시립교향악단 연주)
4) 벨라 바르톡 (Bartók Béla Viktor János 1881 ~ 1945 헝가리)
바르톡은 헝가리에서 출생한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 민요 음악학자입니다. 그의 음악은 전통과 현대의 교차로에서 독창적으로 빛나는 예술 표현을 손꼽습니다.
바르톡은 민속음악에 대한 깊은 관심을 품고 민요를 수집하고 연구하며 민속 음악의 풍요로움을 현대음악으로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그가 밝힌 그의 작품에서 민속음악의 활용은 첫째, 민속 선율을 그대로 인용하고 둘째, 민속적 모티브를 이용하며 셋째, 완전히 새로운 민속적 선율과 리듬을 창조한다고 합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미크로코스모스>는 피아노를 통해 다양한 민속음악의 리듬패턴을 활용하여 현대음악에 적용하였습니다.
1939년, 바르톡은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헝가리의 우익세력과 나치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미국으로 이주하였습니다. 그러나 바르톡은 미국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고 생소한 미국 음악에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바르톡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하며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고 결국 뉴욕에서 백혈병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피아니스트였던 그의 아내 디타 파스토리 바르톡은 남편의 사후에 부다페스트로 돌아왔습니다. 그녀는 남편의 작품을 알리려 다양한 활동을 하며 노력하였고 ‘바르톡 탄생 100주년 기념식’을 주관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변화가 많고 모호한 조성과 불협화음, 불규칙적인 리듬과 타악기적이고 거친 음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그의 작곡 기법은 정교한 구성을 추구하고 황금분할과 피보나치수열 등의 수학적 원리를 활용하였습니다.
바르톡 후기 작품은 간단하고 명료한 신고전주의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음악계에서는 그의 작품을 활발하게 연구하고 많은 논문이 발표되는 등 실험적인 그의 음악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바르톡의 <바이올린 협주곡 No.2>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 정경화)
5)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Sergei Prokofiev 1891 ~ 1953 러시아)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는 1891년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며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입니다. 어머니에게 어려서 피아노를 배우고 9살에 오페라 <가극>을 작곡하였습니다. 소련 시대의 음악가로 유럽의 사회 정치적 혼란 속에서 혁명을 거치며 변화가 많은 예술가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의 음악은 특유의 독창성과 다양한 장르와 형식의 현대적 감각을 손꼽고 있습니다. 특히 특유의 멜로디, 현악기 편성의 현대적인 그의 음악 언어는 그를 현대 음악의 거장으로 만들었습니다.
프로코피예프 자신의 음악은
- 조성과 3화음 체제로 고전적 형식을 갖추고
- 현대적인 불협화음과 급격한 전조와 도약을 보이며
- 토카타적인 강렬하고 역동적인 리듬으로 타악기적이면서
- 서정적인 조용하고 명상적 분위기로
- 기묘한 리듬, 음색과 함께 기괴함을 표현한다
라고 자신의 음악 성향을 밝혔습니다.
프로코피예프는 1910년 자신이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하여 루빈슈타인상을 받았습니다. 1918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2년간 체류 후 1923년 파리로 이주, 1932년에 러시아로 돌아오는 등 독일과 소련의 전쟁의 발발에도 그의 창작 활동은 멈추지 않고 계속 이어갔습니다.
그의 작풍은 변화를 거듭하였지만 차이코프스키부터 현대로 이어지는 러시아 음악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예술적 창의성과 현대 음악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음악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 협주곡 No.3>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피아노 마르타 아르헤리치)
마치며
지금까지 신고전주의 음악의 특징과 작곡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0세기 초에는 전쟁과 혼란으로 불안한 사회 정치상을 반영하는 작품들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자유주의를 추구하고 음악적 실험이 이뤄지는 시기였습니다.
신고전주의 음악은 민속음악의 소재와 리듬, 재즈의 요소를 결합하였고 또 다양한 변화와 이슈들은 20세기 초 서양음악의 시대적 배경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음악계의 동향은 이후의 음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현대 음악의 다양성과 복잡성의 기틀을 다지는데 일조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의 음악 사조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