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시대 음악 안에는 광대한 인류 역사에서 시문학, 기사도의 독특한 예술적 표현 형태로 신비감과 황홀감을 주는 음악의 탄생과 번영이 있었습니다.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중세 음악은 종교적이고 궁중 오락과 문화적 정체성을 위한 통로 역할을 하면서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과거의 멜로디를 재발견하고 중세 음악의 장르, 악기 및 후대의 음악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는 서양 중세 시대 음악은 다음과 같은 시기와 시대적 배경,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1. 서양 중세 시대 음악
1) 시기
중세 음악의 시기는 약 5세기에서 15세기(400년 ~ 1450년)의 기간 동안 발전한 음악의 중요한 시대입니다. 이 시기의 음악은 교회 음악과 세속 음악으로 구분됩니다.
2) 시대적 배경
중세 시대 음악의 기원과 발전을 이해하려면 중세 음악이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을 탐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 중세는 로마제국이 점차 쇠퇴하고 기독교가 유럽의 지배적인 종교로 떠올랐습니다.
기독교 교회는 비잔틴과 그레고리오 성가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음악의 전통을 보존하고 증진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게다가 지중해를 가로지르는 이슬람교의 확산은 유럽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아랍 음악가와 그들의 악기가 십자군 전쟁 동안 무역과 문화 교류를 통해 서구 문명에 알려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만남으로 인해 아라비아 음계와 리듬 패턴이 클래식 음악에 통합되었습니다.
3) 특징
중세 시대 음악의 특징은 교회 종교 음악과 세속 음악으로 구분됩니다. 교회 음악은 주로 기독교의 예배와 음악 예술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반면 세속 음악은 교외에서의 활동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만들어진 음악입니다.
중세 시대 음악의 매력은 그 시대에 사용된 독특하고 다양한 악기의 역할이었습니다. 고귀한 소리의 파이프 오르간과 장엄한 울림의 하프, 피리, 리쉬 등 투박한 백파이프와 생동감 넘치는 중세 악기는 리드미컬한 반주를 제공했고 비엘과 레벡과 같은 현악기는 멜로디의 풍부함을 더했습니다.
중세 음악의 형식은 단선율 음악(모노포니 Monophony)에서 다성음악(폴리포니 Polyphony)으로 발전하였습니다.
1. 종교 음악(그레고리오 성가)
중세 시대 음악의 중심에는 종교 음악, 로마 톨릭 교회와 관련된 모노포닉 성악 전통인 그레고리오 성가가 있습니다. 교황 그레고리오 1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그레고리고 성가는 전례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사용되어 종교의식 중에 명상적이고 초월적인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화음이나 기악 반주가 없는 단일 선율로 구성됩니다. 특정 모드 또는 멜로디 패턴을 따르고 다양한 악보를 사용합니다. 이 신성한 레퍼토리는 후렴, 찬송가와 같은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며 종교 예배 의식에 목적을 제공합니다.
2. 세속 음악
전례 음악이 종교 영역을 지배하는 동안 세속 음악은 궁정과 귀족 가정에서 번성했습니다. 종종 국가나 귀족 계금에서 후원을 받았으며 이 시기의 모험적인 문화를 반영했습니다.
1. 민스트럴
민스트럴은 중세 유럽의 궁 안이나 귀족을 섬 직업 연예인을 말합니다. 음유시인은 중세 시대 유럽의 음악적 지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시인 겸 음악가들은 궁중의 사랑, 기사도, 귀족의 이상을 찬양하는 노래를 작곡하고 연주했습니다.
2. 트루바루드(Troubadour)와 트루베르(Trouvere)
중세 시대 11~12세기에 유럽에 큰 영향을 미친 세속노래의 흐름을 주도한 트루바두르는 뒤에 흥성했던 트루베르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들 노래의 서정적이고 선율적인 구조는 복잡한 시적 형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또 류트, 비올, 하프를 포함한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여 종종 복잡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궁정의 이상을 표현하고 사랑, 영웅주의 및 모험 이야기를 표현했습니다.
4) 대표 작곡가
서양 중세 시대 음악의 대표 작곡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욤 드 마쇼(Guillaume de Machaut 1300? ~ 1377년)는 프랑스의 작곡가, 시인이며 성직자입니다. 형식이 광범위한 음악을 작곡하였고 모테트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대표곡은 모테트와 미사곡 <노트르담 Notre Dame>, <나의 마지막은 나의 시초 Ma fin est mon Commencement>가 있습니다. 마사곡 <노트르담>은 당시 흔치 않은 4성부로, 중세 미사곡 중 최대규모로 작곡되었습니다.
힐데가르트 폰 빙엔(Hildegard von Bingen 1098 ~1179)는 로마의 가톨릭교회의 수녀이자 철학자, 다재다능한 천재 작곡가였습니다. 70여곡의 자신이 직접 만든 가사에 선율을 입혔습니다.
대표곡은 오페라의 기원인 <오르도 비르투툼 Ordo Virtutum>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서양 중세 시대 음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중세 시대 말에 등장한 다성음악 기법은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중세 시대 음악을 통해서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 또한 풍부한 멜로디의 구성을 발견했습니다.
중세 음악은 이후의 음악 발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세 음악의 역사적 흐름, 장르와 지속적인 영향은 다음 세대 청중에게 음악의 깊이를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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