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버터 보관 방법, 유통기한 지난 버터 활용과 일반쓰레기

남은 버터 보관 방법, 유통기한 지난 버터 활용과 일반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터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어 풍미를 더하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입니다.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버터가 냉장고에서 점점 방치될 때 저는 재탕해서 먹는 요리들, 된장찌개나 김치찌개에 버터를 활용합니다. 김치찌개나 된장찌개를 다시 데워 먹을 때 버터를 넣어서 먹으면 고소하고 색다른 맛이 나서 질리지 않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풍미를 더하는 버터는 주로 덩어리로 구입하기 때문에 남은 버터가 상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은 버터 유통기한 지난 버터 보관 방법
남은 버터, 유통기한 지난 버터 보관 방법

 

날짜가 많이 지나 버리기 아까운 버터를 활용하고 지방이 많은 상한 버터를 폐기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그러면 남은 버터를 보관하는 방법과 유통기한이 지난 버터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버릴 때 일반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남은 버터 보관 방법

1) 소분

음식에 사용하고 남은 버터는 한번 공기 중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잘 보관해야 합니다. 덩어리 버터의 경우 사용할 때마다 꺼내서 자르기가 불편합니다. 남은 버터는 잘 소분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하기 편리한 크기로 소분합니다.
  • 버터를 소분한 크기로 종이 호일을 자릅니다.
  • 버터끼리 서로 붙지 않도록 종이 호일로 소분한 버터를 하나씩 감싸줍니다.
  • 밀폐용기나 팩에 차곡차곡 담아 유통기한 내 소진한다면 냉장보관, 자주 섭취하지 않는다면 냉동보관합니다.

 





 

 

2) 냉동 보관 그리고 단점

보통 버터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6개월인데 냉동 보관 할 경우 1년 이상까지 기한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신선한 버터와 오래된 버터는 분명 맛의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냉동보관의 경우 풍미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유통기한 지난 버터 활용

1) 버터 상태가 양호하다면

버터의 냄새와 색깔의 보관 상태가 양호하다면 가열하는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이요리, 볶음요리 또는 쿠키나 스콘, 브라우니 등 베이킹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냄새가 나거나 변색되었다면

버터의 유통기한 날짜가 지나서 꾸리꾸리한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변했다면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버리기 아까운 버터를 활용하여 녹 제거와 액서리의 광택을 내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딱딱하게 굳어있는 버터에 물을 부어 끓여줍니다. 알카리성으로 변한 중탕은 녹을 벗겨냅니다.
  • 천에 묻혀 문지르면 변색된 액세서리에 광을 내고 스테인리스의 녹 부분을 제거합니다.

 





 

 

3. 일반쓰레기 처리방법

버터는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분류합니다. 버터를 버릴 때는 종이나 신문지를 이용해 꼼꼼하게 감싼 뒤 일반쓰레기에 버리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남은 버터를 보관하는 방법과 유통기한이 지난 버터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버릴 때 일반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버터는 음식의 풍미를 살려주는 재료인 만큼 신선한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정보를 참고하시어 보관상태에 주의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 꿀팁 9가지

 

유통기한 지난 손 소독제 활용 꿀팁 7가지